녹색가게의 문은 누구에게나 열려 있습니다. 집에서 쓰던 생활용품 중 버리기는 아깝고 쓸만한 물건들을 녹색가게에 가지고 나오세요.

1. 가격은 물품 상태와 가치에 따라 융통성 있게 조정하며, ‘품목별 가격 기준표’를 통해 가격을 책정합니다.

2. 책정된 가격의 30~60%를 녹색카드에 기록하거나 교환권을 드립니다.

3. 녹색카드에 기록된 적립금을 이용해서 매장 내에 있는 다른 물품을 구입하실 수 있습니다.

   * 녹색카드를 이용한 물품구매 상세방법은 방문하실 매장에 미리 확인해주십시오.

4. 녹색색카드에 금액이 부족할 경우에는 현금으로 지불할 수 있습니다.

5. 녹색카드 없이 현금으로만 구매하실 수 있지만, 중고용품을 ‘교환’하는 것을 권장합니다.


녹색가게 이용자 수칙

● 녹색소비를 실천하는 우리 모두가 녹색가게의 주인입니다.  지역의 환경센터로 자리잡을 수 있도록 협조해주세요.

● 자원봉사자들과 웃는 얼굴로 인사를 나눕니다.

● 센터내에 게시되어 있는 이용안내문을 잘 읽어보고 녹색가게 운영에 협조해 주세요.

● '내 것을 다른 사람들이 사용한다'는 생각으로 물품을 정리, 손질하여 가지고 나옵니다.

● 물품교환, 기증, 구입, 위탁판매 의뢰, 정보 제공, 센터운영, 의류수선, 기획 행사 자원봉사,

   홍보 등 다양하게 참여하실 수 있습니다. (신청서를 작성해주세요.)

● 물품을 접수, 교환, 구매하실 때 일지에 연락처를 꼭 남겨주세요.

● 물품 가격은 가격표대로 따라주세요.

● 내게 꼭 필요한 물품인지 생각하고 구입합시다.

   (물품의 가격이 저렴하다는 이유로 필요치도 않은 물품을 구입한다면 이것도 과소비, 충동구매!)

● 센터 내에 전시되어 있는 물품을 고른 후 보기좋게 정리합니다.

● 위탁판매를 의뢰할 때에는 위탁거래증을 작성한 후 잘 보관합니다.

● 다음은 녹색가게에서 교환이 되지 않는 물품입니다.

   - 의 류: 얼룩이 많거나 보풀이 많은 것, 소매나 깃이 닳은 것. 단추, 지퍼가 고장난 것.

   - 도서류: 전문 서적류 외의 홍보물, 다 푼 문제집, 너무 오래 되었거나 낡은 책

   - 신발류: 뒷굼치가 주저앉았거나 바닥이 뚫린 것.

   - 가방류: 청결 상태가 나쁘거나 지퍼 등 부착물이 훼손 된 것

   - 잡화류: 부착물이 훼손되었거나 파손 된 것

   - 유아용품: 망가지거나 파손된 것

   - 생활가전제품: 작동되지 않는 것

   ※ 헌의류, 폐지는 재활용되므로 해당 시.군.구(재활용과, 청소과, 환경(보호)과)에 문의.

   (대형 가전제품, 가구(TV.냉장고.세탁기.청소기.소파.장롱.책상 등)의 수리 / 각 지역 생활자원재활용협회 지부로 문의)

● 녹색가게 운영에 관한 좋은 의견이나 정보가 있다면 적극적으로 개진해 주세요

● 이의를 제기할 일이 있을 때는 서로를 존중하는 마음으로 예의를 지켜주세요. (녹색가게 자원봉사자들도 우리의 이웃입니다.)